[펌] 대여풀 운용 증권사 응징 (작성자: 초보행복 님)

셀 주가가 기업가치에 부합하는 제자리를 찾도록 하기 위해 우리 주주들이 십시일반으로 모금하여 광고 및 홍보, 검찰고발 등 다양한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주운동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잦은 생각을 하다가 문득 대여풀을 운용하는 증권시들이 주식대여이자에 대해 원천소득세를 제대로 원천징수신고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되었습니다. 


금융기관에서 주식 대여자에게 이자를 지급할 때에는 이자소득세를 원천징수하여야 하는데 여러분들도 알다시피 주식대여의 경우 약정이자와 실제 지급이자간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여약정이자는 24%인데 증권시의 중개수수료를 차감하고 실제 지급이자는 5%정도에 불과합니다. 이런 경우 증권시는 약정이자율 24%에 해당하는 이자액에 대해 이자소득세를 원천징수해서 납부하여야 하는데 과연 이렇게 신고납부하였는지가 의문스럽니다.


만약 증권시와 주식대여자간에 체결하는 주식대여약정서와 이자지급액과 소득세 원천징수세액이 기재된 이자소득내역서만 확보할 수 있다면 증권시가 돈탈루시실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증권시가 약정이자가 아닌 증권시 중개수수료를 차감한 실제 지급이자액에 대해서만 원천징수하였다면 세무서에 탈세제보를 하면 증권시에 실질적인 타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혹 과거에 셀 주식을 대여하고 대여이자를 받은 적이 있는 주주가 있거나 이런 분들을 알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 * * * *


위의 펌글에서도 말하고 있는 바와 같이, 주식 대여하고 대여 이자를 받은 경험이 있는 분들 중에서 “주식대여약정서, 이자지급액, 소득세 원천징수세액 등이 기재된 이자소득내역서를 확보”했다면, 제 글 혹은 (씽크풀에 있는) 초보행복님의 글에 댓글로 남겨주시면 고맙겠네요. ^^